매일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는 분들! 월 62,000원으로 대중교통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서울시에서 제공하는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이 카드는 시범사업으로 6월 30일까지 진행된다고 하니, 관심 있는 분들은 서둘러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서울시 기후동행카드는 모바일 티머니로 지하철, 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서울시 지하철과 버스 결제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기후동행카드의 신청 방법과 사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후동행카드란 |
기후동행카드란
서울시에서 진행하는 기후동행카드는 1회 요금 충전으로 30일간 지하철, 버스 등 대중교통과 따릉이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정기권입니다. 현재 정해진 사업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 2023년 6월 30일까지
해당 정기권은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교통비 부담을 덜어주고, 탄소배출을 줄이는 데 기여하고자 마련된 제도입니다. 기후동행 카드 관련 자세한 사항은 아래 참고하세요.
기후동행카드는 두 가지 종류로 제공됩니다.
지하철, 버스만 이용: 62,000원
지하철, 버스, 따릉이 이용: 65,000원
카드 구매 및 충전은 2023년 1월 23일(화)부터 가능하며, 카드 충전 시 충전일로부터 5일 이내 사용개시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1월 23일 충전 시 1월 27일부터 사용이 가능합니다.
30일이 지나면 자동 만료가 되며, 사용개시일로부터 30일간 대중교통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카드 이용범위
기후동행카드의 이용 범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 서울지역 지하철, 시내버스, 마을버스, 따릉이
버스는 서울시 면허버스라면 서울지역 외에서 승차하더라도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지하철은 서울지역 내 역에서 승차 및 하차를 해야 합니다.
지하철 상세 구간
1호선: 서울역 - 청량리
2호선: 전 구간
3호선: 지축 - 오금
4호선: 당고개 - 남태령
5호선: 방화 - 상일동, 마천
6호선: 응암 - 봉화산
7호선: 장암 - 부평구청
8호선: 모란 - 잠실
9호선: 개화 - 중앙보훈병원
위 구간 내에서 지하철을 이용할 경우에만 기후동행카드의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카드 발급 신청방법
기후동행카드는 모바일 카드와 실물 카드 두 가지 형태로 제공됩니다.
- 모바일 카드
모바일 카드는 안드로이드폰에 저장하여 버스나 지하철 탑승 시 태그만 하면 자동으로 결제가 이루어집니다.
- 실물 카드
실물 카드는 아이폰 사용자이거나 모바일 카드 사용이 어려우신 분들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서울시 홈페이지에서 '기후동행카드'를 검색합니다.
- 신청 페이지에서 개인정보를 입력하고, 실물 카드 발급을 신청합니다.
- 카드 발급이 완료되면, 우편으로 배송됩니다.
각 카드의 발급 방법을 참고하여, 자신에게 맞는 카드를 선택하여 발급 받으시기 바랍니다.
카드 사용방법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하여 아래와 같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1.지하철 및 버스
모바일 또는 실물 카드를 태그하여 승차 또는 하차하시면 됩니다.
2.따릉이
티머니 GO 앱을 통해 기후동행카드 번호를 등록할 경우 따릉이 1시간 이용권이 제공됩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하여 대중교통과 따릉이를 무제한으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서울시 기후동행카드의 사용 방법과 발급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하시는 분들은 해당 카드를 발급받아 혜택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the경기패스, K-패스도 준비중에 있습니다.
K-패스는 대중교통 요금을 최대 50%대까지 절감할 수 있는 정책으로 2024년 5월부터 시행될 예정입니다. 경기도에서도 더경기패스를 5월에 발급할 예정입니다. 이런 대중교통 정책이 하나로 통일되어 시민들이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